대만에서 집 구하기

Posted by 자유정의설리
2015. 8. 23. 15:20 新北:어학연수

대만에서 집 구하기


 대부분의 어학연수생에게는 '집'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타이베이에 소재한 거의 모든 학교에서 기숙사를 제공하지 않고 있어 (銘傳大學 제외) 직접 발로 뛰면서 구할 수밖에 없죠. 대만에서 집을 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1. 인터넷을 이용

 2. 부동산 등 대행업체를 이용

 3. 직접 찾기


뭐, 이정도가 있겠네요. 그런데 요즘에는 직접 발로 뛰는것보다 인터넷 사이트에 대부분이 나온다고 해요. 대만 친구에게 물어보니 직접 찾는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공원 같은 곳이나 학교 같은 곳에 공고가 가끔 나긴 하지만, 거의 없기도 하고 팡동(房東:집주인)이 영어를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문제는 무엇인가 하냐면, 타이베이의 집값이 거의 살인적이라는 점입니다. 홍콩보다는 낮지만 타이베이의 집값 또한 만만찮은데요. 특히 사대/문화대/대만대 등 많은 학교가 몰려있는 大安區의 경우 기본이 10,000NTD인데 이런 경우 보통 침대 하나, 옷장 하나, 책상 하나가 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것도 쉐어하우스 같은 원룸(分租套房)이고 화장실의 경우 깔끔하지 못해서 한국적인 원룸이나 오피스텔 같은 느낌을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한국에서의 원룸과 같이 깔끔한 경우 최소가 12,000NTD, 주방이 있으면 기본이 15,000NTD 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돼요.


 외국인들의 경우 큰 아파트를 하나 빌려서 여러개의 침실을 각각 쉐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도 8,000NTD에서 12,000NTD 정도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외곽지역의 경우(신베이 시나 혹은 학교에서 조금 거리가 있는 경우) 조금 가격은 내려갑니다만 그래도 한국에서 살던 원룸과 같이 깔끔함을 요구하시면 가격은 다시 올라갑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국내 유명 대만 관련 카페들 (포모사 등)에서 집을 내놓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에 연락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페이스북 그룹에도 많은 매물들이 올라오며, Taipei Taiwan Apartment Rentals( https://www.facebook.com/groups/taipei.taiwan.apartment.rentals/?fref=ts )  // Looking for Roommates or Apartments in Taipei and Taiwan( https://www.facebook.com/groups/Taiwanapartmentsandroommates/ ) 등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대만 원룸의 형태


 가장 크고 유명한 부동산 거래 사이트는 591(http://www.591.com.tw)입니다. 이곳에서 보면 집의 형태가 나와있는데요, 주거용의 경우 整層住家,獨立套房,分租套房,雅房이 있습니다. 그 중 整層住家는 아파트와 같이 하나의 집입니다. 집 자체를 렌트하시는 거라 한 사람이 살기에는 크고, 비쌉니다. 이거는 거의 가정집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원룸의 개념은 套房과 雅房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원룸인 것은 맞지만 套房은 화장실이 원룸 안에 들어가 있는 것, 雅房은 화장실도 쉐어하는 개념입니다. 獨立套房의 경우 독립 원룸으로 전기요금/수도요금/인터넷요금/가스요금 등을 직접 계약해야 하고 내야 합니다. 分租套房의 경우 하나의 아파트를 팡동이 임의로 나눠서 원룸으로 만든 개념으로 전기요금은 팡동이 합산해서 냅니다. 즉, 계량기를 팡동이 임의로 달아서 전력 사용량을 측정하고 세입자와 팡동간의 계약요금에 따라 전기세를 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인터넷은 보통 팡동이 계약해서 공유기로 임의로 뿌리는 방식이고, 수도요금 또한 마찬가지이지만 수도는 대부분 렌트비에 포함돼 있습니다. 雅房은 화장실을 쉐어하는 일종의 쉐어하우스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증금은 두달치 월세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구하기






대부분 중국어로 된 사이트입니다. 원하시는 지역과 집의 형태, 렌트비를 넣으면 조건에 맞는 집들이 나옵니다. 상세 선택에서도 조건을 고를 수 있고, 몇가지 용어가 있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租金 한달 렌트비용
押金 보증금
坪數 평수
樓層 층수
型態/類型 형태(公寓-엘리베이터가 없는 5층 이하 건물, 電梯大樓 - 엘리베이터가 있는 6층 이상 건물) / 유형(주거용/사업용 등)
車位 주차장
最短租期 최소 계약기간
地址 주소

한국인이 많이 있는 포모사 카페(http://cafe.naver.com/fomosa)나 다음 카페(http://cafe.daum.net/taiwan)에도 종종 매물이 올라옵니다.
分租套房의 경우 팡동과 직접 전기요금을 계약해야 하는데, 보통 전력계 1도당 5~6을 요구합니다만 그 이하로 네고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해서 봐야할 점은 렌트비에 어떤 것들이 포함돼 있는지입니다. 물, 가스 등을 별도로 사용하는 집과 렌트비에 포함돼있는 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중국어를 무척 잘하거나 중국어를 잘하는 친구, 혹은 대만 현지인을 끼고 가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안될 일도 술술 풀리더라구요.



부동산 등 대행업체 이용


현지에 있는 부동산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대만의 부동산 업체는 대부분 체인이며, 월세의 50%를 복비로 요구합니다. (계약 성사시) 한국어를 할 수 있는 대행업체도 있으며 네이버 카페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에 가서 원하는 조건을 말하고 찾으면 조금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 발로 뛰기


직접 발로 뛰어다니며 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긴 방법이지만 사실 이렇게 해서 구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더워서... 그것보다도 요즘엔 부동산 중계 사이트의 발달로, 대만 친구에게 물어보니 '완전 비추'라고 하더라구요. 그래도 일단 말씀드리자면 공원 근처나 학교 내에 있는 게시판에 종종 공고가 올라옵니다. 이를 참고해 연락하고 팡동과 만나볼 수는 있습니다만... 이것도 중국어를 잘해야...합니다. 


쉐어하우스


쉐어하우스에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외국인들 혹은 대만인들과 함께 쉐어하우스를 들어가면, 가장 좋은 점은 좋은 아파트에서 살 수 있다는 점. 하지만 외국인들과 어울리기 힘들다면 오히려 면학 분위기에 방해만 되고 좋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건 정말 취바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