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Guide To Huayu Enrichment Scholarship : 화어문장학금 가이드

Posted by 자유정의설리
2015. 8. 3. 15:27 高雄:화어문 장학금 가이드


화어문장학금(華語文獎學金) 소개



 화어문장학금(華語文獎學金)은 중화민국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어학연수 장학금 프로그램으로, 전세계에서 많은 학생들이 이 장학금을 통해 대만 소재 대학교 부설 어학당에서 중국어를 공부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선발 주체는 국립국제교육원(NIIED)이며, 마찬가지로 대만 학생 한명이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한국에 와야 하는 학생 교환의 형식이기 때문에 어학당이 설치돼 있는 대학교만이 대상이 됩니다. 공고는 매해 초에 나며, 보통 3월 초까지가 지원 기간으로 정해져있습니다. 


 대만정부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은 매월 25,000 NTD를 1년간(당해 9월부터 명년 8월까지)지원하며 (환율 40:1 기준으로 하면 약 100만원), 이 안에서 학비/숙식비/생활비를 모두 해결해야 합니다. 약간 함정은 우리나라 학교는 어학연수비를 면제해주고, 기숙사를 제공해야 하며, 생활비로 30만원을 추가적으로 지원해야 하는데 사실... 이정도면 손해보는 장사긴 합니다만, 능력껏 해결해야죠 뭐.


 일반적으로 대학별로 1명이 추천됩니다. 추천 대상 대학은 매해 정해져서 나옵니다. 보통 11명에 예비인원 2명정도를 선발하며, 대상 학교는 2015~2016년 선발 기준으로 강원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금강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서울대학교, 수원대학교, 순천대학교, 전북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한신대학교였습니다. 선발 기준은 1. 고교졸업 이상의 학력 2. 소속 대학교 총장의 추천 3. 중화민국 교민/화교 국적이 아닌 자여야 하며, 대만 정부의 다른 장학금이나 학교에서 지원하는 별도의 장학금을 중복 수혜받을수는 없습니다.


제출 서류

 

선발 프로세스는 대학교 자체 선발(1차) - 국립국제교육원 선발(2차) - 주한 타이베이대표부 선발(3차)의 과정을 거칩니다. 1차 선발에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지원서 (국립국제교육원 양식) & 대학 동의서 

 2. 화어문장학금 신청서

 3. 영문재학증명서

 4. 영문성적증명서

 5. 여권 사본 1부

 6. TOCFL 성적표

 7. DB File


1/2/7는 국립국제교육원 소정 양식, 3/4는 출력, 5는 복사해야 하며, 6의 성적표는 없어도 되긴 됩니다. 즉 필수는 아닌데, 화어문능력시험 성적표가 있으면 가장 우선 선발됩니다. 차순위는 HSK 성적 보유자입니다. 이런 선발과정을 통해서 교내 추천자가 가려지며, 교내 추천자는 그대로 국립국제교육원의 추천을 받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고 나서 그 서류들을 그대로 국립국제교육원에 원본+사본을 철해서 주한국타이베이대표부로 등기 우송하면 선발이 마무리됩니다. 이 때, 대만 소재 대학교 부설 중국어학당 입학신청서를 작성해서 우선 우편으로 보내고, 이후 장학금 선정이 되면 이메일 등을 통해 대만 대학교 측에 보내면 됩니다. 즉 선정이 될까 말까 불안하면 먼저 지르고 보면 됩니다.


 일정은 3월 중순~말 경에 1차/2차 선발이 끝나고, 2차 선발을 마친 학생은 즉시 주한국타이베이대표부로 등기 우송하면 됩니다. 경쟁률이 있을 경우 전화로 면접을 보게 된다고 하며, 올해는 별도로 전화면접이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선발이 완료되면 6월 말까지 자기가 다니고싶은 학교에 신청을 하면 되며, 입학신청서를 EMS로 받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주한국타이베이대표부에 팩스로 제출하면 됩니다. 이후 7월 중순~말 경에 장학증서 수여식이 진행되며, 8월 말에 출국해서 9월부터 학교를 다니게 되면 됩니다. 


장학금 중지 및 취소

 


중요한 조항인데, 결론적으로 말하면 '뻘짓하지 말고 학교 잘 나가고, 시험 한번 보면 돼'입니다. 


매월마다 필수 언어 과정에 12시간 이상을 결석하면(중대한 질환 제외다음 달의 장학금을 취소하게 됨.

수상자는 대만 소재의 대학교 부설 중국어학당에서 한 학기를 공부한 다음에 2학기부터 성적이 80점에 미달된 경우는 다음 학기 1개월의 장학금을 취소하게 됨연속 2학기의 성적이 80점에 미달된 경우는 장학금 수상자격과 남은 장학 기간을 모두 취소하게 됨.

중대한 질병이나 사고 등 사유를 제외하고모든 계절 학기 성적이 결여되면 장학금 자격을 취소하게 됨.

휴학이나 학교에서 퇴학시켜 제적을 당하는 경우에는 본 장학금 자격을 취소.

매 학기 관련 대학교 규정 기간 내에 “취학” 사유로 받은 외국인 거류증 사본을 제출하지 못하는 자는 수상자격을 취소하게 됨.

수상 기간 내에 대학교 부설 중국어학당에 TOCFL 화어문능력시험 성적표를 제출하지 못하는 자는 1개월의 장학금을 취소하게 됨. TOCFL 시험의 응시 비용은 장학생 본인이 부담.

대만정부와 대학교의 장학금을 동시에 수령하는 경우에 본 장학금 자격을 취소하게 됨이중 장학금을 수령하는 경우에 본 장학금을 취소할 뿐만 아니라 이미 수령한 장학금 전액을 반환하여야 함.


원론적인 이야기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