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면허를 대만 운전면허로

Posted by 자유정의설리
2015. 9. 30. 23:16 新北:어학연수

안선생님...!! 운전이 하고 싶어요....





 대만에서 운전할 일이 과연 있을까... 싶지만, 타이베이와 가오슝 등 대도시만 벗어나면 교통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특히 뤼다오나 진먼(Kinmen) 등을 가실 일이 있다면... 더더욱 '스쿠터'를 필요로 하는 시점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대만은 국제운전면허증이 통용되지 않는 곳입니다. 예전에 한국인 유학생이 사고쳤다는 썰도 있고, 뭐 여튼 여러가지 이유로 한국 면허와 국제면허가 통용되지 않습니다. (국제면허가 최초 입국일로부터 30일간은 통용된다는 말도 있지만 확인이 필요합니다.) 여튼, 운전면허를 딸 수 있는 조건은 1년 이상의 거류증이 무조건 필요합니다. 3개월짜리, 안됩니다. 




대만의 운전면허 체계



 대만 운전면허... 종이에 사진 붙여서 코팅 비스무리한걸 해서 줍니다. 우리나라 운전면허증은 좋은 편이에요.



일반 차량

상업용 차량

원동자전거(스쿠터/오토바이)

No.

이름

중문표기

No.

이름

중문표기

No.이름

중문표기

1

보통소형차
(9명 이하, 적재중량 3.5톤 이하)

小型車普通
駕駛執照
5

상업용보통차

小型車職業
駕駛執照
11

원동기장치자전거
(1.34마력 이하, 속도 45km/h 이하)

小型輕型機器
腳踏車駕駛執照
2

대형화물차

(3.5톤 초과 화물차량)

大貨車普通
駕駛執照
6상업용대형화물차大貨車職業
駕駛執照
12

보통경형오토바이
(배기량 50cc 미만, 1.34마력 이하)

普通輕型機器
腳踏車駕駛執照
3

대형운송차
(운전자 포함 10명 이상의 버스 등)

大客車普通
駕駛執照
7상업용대형운송차大客車職業
駕駛執照
14

보통중형오토바이
(배기량 50-250cc, 5-40마력)

普通重型機器
腳踏車駕駛執照
4

트레일러

(350kg 이상의 트레일러 차량)

聯結車普通
駕駛執照
8상업용트레일러聯結車職業
駕駛執照
15

대형중형오토바이

(배기량 250cc 초과, 40마력 이상)

大型重型機器
腳踏車駕駛執照


 이 중 우리나라 면허에서 교환이 가능한 것은 1종 보통/2종 보통의 경우 1번(보통소형차)입니다. 외국인의 경우 상업용 차량은 해당사항이 전혀 없습니다. 



거류증 있으니 면허를 바꿔볼까?




1. 한국 면허증을 중문으로 공증받습니다.

  - 주한 타이베이대표부 (서울, 부산) / 혹은 주타이베이 한국대표부 (타이베이)에서 면허증을 중문으로 공증받습니다.

     (주한 타이베이대표부에서 공증받을 경우 KRW34,000, 주타이베이 한국대표부에서 공증받을 경우 NTD120... 대만 와서 공증 받으세요.)

  - 서류 : 거류증 사본 1, 운전면허 사본 2, 운전면허 중국어 번역본 2, 거류증 원본, 운전면허 원본, 수속비 120원




2. 2일을 기다립니다.

  - 공증 소요기간은 2일입니다. 신청일 포함 3 Working Days입니다.


3. 일반 면허의 경우 八德路에 있는 監理處(감리처)로 갑니다. 오토바이 시험을 봐야할 경우 士林監理站(스린 감리참)으로 갑니다.

   - 타이베이 빠더루 감리처의 경우 대한민국 대표부에서 버스로 15~20분정도 소요됩니다. 스린은... 멉니다.





4. 감리처에서 신체검사 용지를 받습니다. 오토바이 면허가 같이 공증됐다면 機車용도 받습니다.

   - 일반 면허의 경우 汽車, 오토바이 면허의 경우 機車입니다.

   - 1층 인포메이션에다가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5. 보인 병원으로 갑니다. 

   - 정문 아니고, 정문에서 조금 더 지나서 光復南路80巷으로 들어가면 같은 건물에 후문 출입구가 있습니다. 7층에 가서 번호표 뽑고 잠깐 기다리면 금방 해줍니다.

   - 일반 면허만 할 경우 200NTD, 오토바이 면허까지 1+1으로 하면 300NTD입니다.




6. 다시 감리처로 가서 2층으로 갑니다.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면허증이 짜잔 하고 나옵니다.

  - 필요 서류 : 여권, 공증된 번역본, 운전면허 원본, 거류증 원본, 사진 2매씩(면허당), 수속비 200원(면허당)

  - 거류증에 표시된 기간이 1년 이하일 수 있습니다. 왜냐면 거류증 한번 찍어줄때 최대 기간이 1년인데, 입국 한 날 거류증을 만들진 않으니까 1년에서 며칠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 때 여권을 보여주면서 출입국 기록을 조회해보라고 하면 됩니다. 365일만 넘으면 됩니다. 2년 이내 출입국 기록을 포함합니다. 

 - 대부분 잘못 알고 계시는게 거류증에 찍힌 기간이 1년이어야 한다고 알고 계시지만, 그게 아니라 앞으로 거주 계획 포함해서 입국일로부터 거류증 유효기간까지 365일이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중간에 출입국기록이 있어서 365일에서 1일이라도 모자라면... 안받아줍니다.


7. 오토바이 면허

 - 1종보통을 바꾸고 나서 스린 감리참에 가서 오토바이 기능시험을 다시 봐야 합니다. 타이베이 감리처에서는 오토바이 기능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1종 보통을 바꾸시면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