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에서 은행 계좌 열기

Posted by 자유정의설리
2015. 10. 4. 03:23 新北:어학연수

현금의 나라


 대만은 현금의 나라입니다. 신용카드 안받는곳이 받는곳보다 훨씬 많습니다. 대형마트(家樂福,大潤發)같은 경우나 웰컴(頂好)같은 경우는 신용카드나 금융카드를 받긴 하지만, 편의점같은데서는 안받는곳이 많습니다. 대신, 현금을 써도 영수증은 무조건 챙겨줍니다. 영수증은 곧 복권이거든요. 영수증 복권에 대해서 조만간 한 번 쓰겠습니다.


 그래서 현금을 늘 얼마만큼은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밥먹을때도 신용카드를 안받는 곳이 더 많기 때문이죠. 한국처럼 의무적으로 신용카드 가맹점을 해야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카드가 잘 보급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3개월, 6개월, 1년 있는데 현금을 집에다가 늘 쌓아두고 살수는 없겠죠. 그래서 은행이 있지 않겠습니까.




선결조건 : 거류증 혹은 통일번호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려면 단 한마디만 하면 됩니다. 我要開戶。 계좌 개설하고 싶은데요... 하면 됩니다. 가장 먼저 필요한건 역시 거류증을 요구합니다. 거류증이 없으시다구요? 그러면 못만들어요...가 아니라 만들 수 있습니다. 앞서 포스팅했던 이민서에 가서 '통일번호'를 받아오세요. 여권, 유효한 비자, 여권 사본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통일번호를 받았다고 모든 은행에서 계좌를 열어주는 것은 아닙니다. 원칙적으로는 통일번호만으로도 모든 은행에서 계좌를 열 수 있어야 하지만 많은 은행에서는 이를 잘 지키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HSBC라거나... HSBC라거나... 






여튼 수많은 은행이 있지만 확실하게 통일번호만으로 되는 곳은 중화우정(中華郵政,Chunghwa Post)중국신탁은행(中國信託,CTBC or Chinatrust)에서 가능합니다. 단, 통일번호와 여권, 유효한 비자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즉, 무비자 입국으로는 만들 수 없습니다. 저는 중화우정에서 만들었고, 워킹홀리데이로 대만에 온 친구는 중국신탁은행에서 만들었습니다.


* 화어문 장학생의 경우 학교에서 중화우정 계좌만을 받습니다. 필요하다면 별도의 계좌를 파는 것은 문제되지 않습니다.


선결조건 : 거류증 혹은 통일번호



 외국인이 계좌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통일번호 증명서 / 거류증, 여권을 반드시 지참하시고,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1000$ 이상의 초기 예치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돈을 들고 우체국으로 갑니다. (우체국의 경우 도장을 필요로 합니다. 기타 은행은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가서 번호표를 뽑고 我要開戶를 외쳐주시면 됩니다. '워 야오 카이 후~'

 은행에서 쓰이는 중국어 단어들을 알려드리면

 계좌를 개설하다 : 開戶 또는 開帳(공통)
 입금하다 : 存款
 출금하다 : 提款(대만)/取款(대륙)
 계좌 : 帳戶
 카드 : 卡
 금융카드(현금카드):金融卡
 카드 신청 : 辦卡
 계좌이체 : 匯款(대만)/轉帳(대륙)
 ATM:自動提款機(대만)/自動取款機(대륙)
 자유예금 : 活期存款
 비밀번호 : 密碼
 비밀번호를 입력하다 : 輸入密碼
 서명하다 : 簽名
 도장 : 印章

 등등입니다. 

 우체국에 가서 관련 서류를 내밀고, 도장으로 할것인지 서명으로 할것인지 물으면 도장으로 하세요. 도장이 없으면 서명이 되긴 하지만 서명으로 발행한 통장은 발행한 지점에 한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물론 ATM은 상관 없지만, 창구 업무에 한해서입니다.)

 여기는 별도의 체크카드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대부분 현금을 사용하기도 하거니와, 금융카드(金融卡)에 VISA가 달려있어서 혹시 필요하다면 이 카드로 긁을 수 있습니다. 우체국 발행 금융카드는 VISA를 받는 점포에서는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SA金融卡를 꼭 발급 받으세요. 하지만 우체국 발행 카드는 신청 후 1주일 뒤에 받으러 갈 수 있습니다. (중국신탁의 경우 즉시발급 해준다고 합니다.)

 인터넷 뱅킹은 불편합니다. 인터넷 뱅킹이 있긴 하지만 신청하기도 힘들거니와, '인터넷 ATM'이라고 해서 카드 리더기를 USB에 꼽아 사용하는 형태가 보편적입니다. 이 카드 리더기는 별도로 구입하실 수 있으며, 한국돈으로 10000원정도 내외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인터넷뱅킹도 있긴 합니다만... 왠지 모르지만 전 신청했는데 사용법을 모르겠...



어느 은행에서 열 것인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거류증이 없으면 잘 만들어주지 않으려고 합니다. 거류증이 있어도 여권이 꼭 필요하구요. 어느 은행에서 열 것인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만, 몇 가지 선택지를 드리자면...



 


1. 중화우정(中華郵政 Chunghwa Post)

조건이 빡세지 않습니다. 통일번호+여권+도장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도장은 50NTD면 하나 팔 수 있습니다...) 웬만한 오지라도 우체국은 있습니다. 머나먼 뤼다오에도 다른 은행은 없지만 우체국은 있습니다. 따라서 편리합니다. 맡긴 금액은 대만 정부가 보장합니다. 하지만 도장이 필요합니다. 지점에서 거래할때마다 도장을 갖고다녀야 합니다. (물론 ATM에서 대부분의 일을 처리할 수 있지만.) 카드를 받으려면 1주일 후에 다시 가야합니다. 





2. 중국신탁은행(中國信託 CTBC Chinatrust Bank)

역시 조건이 빡세지 않습니다. 통일번호+여권만으로 해결되는 듯 합니다. 타이베이에서 가장 많은 편의점인 7-11과 제휴를 맺고 있어서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금융카드는 VISA가 안달린걸 주는 듯 합니다.




3. 국태세화은행(國泰世華 Cathay United Bank)

지점마다 계좌를 여는 것은 복불복인듯 합니다. 열어주는 곳도 있고 안열어주는 곳도 있다고 들었습니다(하지만 대부분은 통일번호만으로도 열어주는 듯합니다.) 타이베이 첩운 각 역마다 은행 ATM이 설치되어 있어서 편리합니다. 캐세이퍼시픽과는 관련 없습니다. 


4. 기타 참고사항

匯豐銀行(HSBC)는 대만 내 직장인 대상으로만 최저한도가 없는 계좌를 열어줍니다. (내가 거래하겠다는데...) 외국인의 경우 최저한도가 700,000NTD인 어드밴스드 뱅킹부터 시작합니다. (그 이하로 떨어질 경우 계좌유지비 부과, 1,000NTD/월) 거류증 없으면 안열어줍니다...

花旗銀行(시티은행 Citibank)은 월평잔액이 25,000NTD입니다. 그 이하로 떨어지면 가차없이 수수료 부과. (500NTD/월)

台灣銀行(대만은행 Bank of Taiwan)은 외국인이 열기 까다롭다고 들었습니다. 국책은행이라 괜히 꼬장부린다고...

渣打銀行(스탠다드차타드은행 Standard Chartered)은 제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이유로 1년간 무료로 프라이어리티 뱅킹(Priority Banking 優先理財) 프로모션을 해줘서.. 하지만 지점망이 완전 시망입니다. 대신 프라이어리티 뱅킹 고객은 어느 은행 ATM에서나 수수료가 면제입니다.


* 대만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으로 송금받은 외화예금을 대만달러로 바꾸려면 1년 이상 거류한 사실을 증명해야 합니다.